동양종금 CMA 계좌 만들기

CMA 란?
Cash Management Account. 대표적인 단기금융상품의 하나로, 예금자의 예금을 우량한 어음 및 채권에 투자하여 그 수익을 이자로 돌려주는 것으로, 일반 수시입출금 통장의 장점에 높은 이율의 이자수익이 추가된 상품이다.

CMA 왜 인기인가?
하루를 맡겨도 금리 3.8%가 적용되기 때문에, 전세금 기타 목돈을 단기간 맡겨놓기에 최적이다. 또한, 입출금이 자유롭기 때문에 급여통장으로 지정해 놓으면, 자유입출금통장처럼 사용하며 높은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 CMA로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통장에 넣어두는 것보다는 낫기 때문에 이용자가 늘고 있다.

금리는?

(2006년 8월 17일 기준)

기준일

변경금리

1~7일

3.80%

16일

3.80%

30일

3.90%

60일

4.00%

90일

4.30%

180일

4.40%

365일

4.50%

이자가 거의 없는 일반은행통장보다는 낫지만, 샐러리맨이 한달에 넣어두는 돈은 뻔하기 때문에, 실제로 한달에 몇백원에서 몇천원정도밖에 이자가 붙지 않는다. 재태크에 관심을 가져가는 초석 정도로 여겨야지, CMA가 좋다고 맹신할 필요는 없다.


CMA 계좌 만들기
1. 동양종합금융 지점에서 만들기
신분증만으로 바로 개설할 수 있다. 은행통장 만드는 과정과 동일하다. 이때, 입출금의 편의를 위해서, 국민, 우리, 신한, 한국씨티, 농협의 가상계좌를 만들고, 해당 현금카드를 받는다.

가상계좌번호란?
입금 편의를 도모하기 위하여 은행과 제휴를 맺어 고객명의로 개설된 계좌.
가상계좌로 입금시 동양종합금융증권의 고객계좌로 자동입금 처리됨.
공과금자동납부(자동이체)를 하려면 지점을 통해 개설한 CMA 통장 및 우리 또는 국민은행 가상계좌가 있어야 함.

2. 우리은행 지점에서 만들기
동양종금 CMA계좌를 만들 수 있지만, 가상계좌와 현금카드를 받지 못한다. 번거롭더라도 동양종금 지점을 방문하는 것을 추천한다.


각종 자동이체 신청하기
CMA계좌가 생겼으니, 기존 자동이체를 CMA계좌로 변경한다. 그러나, 가상계좌에 따라 자동이체 신청이 안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월급통장을 CMA로 바꾸는 사람에게 이런 제약은 시급히 개선되야 할 사항이다.

우리은행 가상계좌를 결제계좌로 이용시 자동이체 불가인 것
→ 국민카드, 국민BC카드, 우리카드, 씨티카드, 신한카드론(신한카드는 이용가능) 등

국민은행 가상계좌를 결제계좌로 이용시 자동이체 불가인 것
→ 국민카드, 국민BC카드, 나산실업, 한국세무사회, 노틸러스 효성, 국민연금, 신한카드론(신한카드는 이용가능)

자동이체 신청은 동양종금에 하는 것이 아니라, 신용카드사 등에 한다.

출처 : Bakion님 블로그

Subscribe
Notify of
guest
1 Comment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최종천

농협가상계좌만들려구합니다 cma가좋다고들어서요
카드는바로보네주나요?